top of page

[10th 마케팅 퍼즐] CPA 마케팅 '그사세' 파헤쳐보기 #CPA 단가표 OPEN


CPA 마케팅 단가는 부르는 게 값?

여러분은 CPA 단가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계신가요?🧐

얼마가 적당하고, 합리적인 가격인지 고민하고 계시진 않으신가요?


그래서 오늘은 CPA 마케팅 '그들이 사는 세계'에 대해서 풀어보려고 합니다!

 

CPA 마케팅 업계에서 오랜기간 종사하셨던

👨🏻‍🦱 팀 퍼포먼스의 정용훈 대표님

🧔🏻위픽코퍼레이션 한광복 본부장님을 모시고

CPA 마케팅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광고주와 대행사, 가깝고도 먼 사이 속에서 상생의 관계를 싹 틔우고자 하는 새로운 마케팅 이야기, 함께 보실까요?

 

📰INTERVIEW 영상

 

📌Q1.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한광복 본부장님 : 안녕하세요. 저는 위픽코퍼레이션의 한광복입니다.
👨🏻‍🦱정용훈 대표님 : 네, 안녕하세요. 팀 퍼포먼스 정용훈입니다. 팀 퍼포먼스는 오랜 기간 동안 퍼포먼스 광고를 운영했던 실무자들끼리 모여 새로 출범한 회사로, 광고를 통해 광고주의 사업 성공을 도와주는 비즈니스 파트너라고 생각해 주시면 될 것 같아요.


📌Q2. 두 분이 공통으로 CPA 마케팅을 하고 계시는데, CPA 마케팅이 정확히 무엇인가요?


🧔🏻광복 : 일단 CPA DB 마케팅은 DB 마케팅의 하나의 과금 방식이에요. 광고주가 수집하고자 하는 데이터 베이스(DB)를 수집하고 광고주에게 공급을 할 때, 과금을 하는 형태로 광고주가 생각했을 때 합리적인 과금 방식의 마케팅 방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Q3. 그럼 보통 CPA 마케팅이 필요한 업종은 무엇인가요?


👨🏻‍🦱용훈 : 보통 객단가가 높은 오프라인 기반의 사업체 분들이 주 광고주 분들이세요. 크게는 '병원'부터 '부동산'이나 '자동차 렌트, 리스' 같은 결제가 오프라인에서 이루어지는 업체에서 DB 마케팅을 많이 하고 있어요.



📌Q4. 그럼, CPA 광고는 어떤 프로세스로 진행되는 걸까요?


🧔🏻광복 : 프로세스 간략히 말씀드리자면 '계약협의'가 있고요, 계약 협의 단계에서는 저희가 공급을 해드리는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단가를 책정하는 단계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계약 협의, 전략 수립, 콘텐츠 제작, DB 공급, 성과분석 및 개선으로 봐주시면 됩니다.



📌Q5. 고객 전환을 위한 마케팅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CPA만의 차별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용훈 : 대행사가 안정적으로 DB를 공급해 준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아요. 광고주는 신규 고객을 계속해서 유치하는 데 있어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잖아요. 그런데 대행사가 그 어려움을 대신해 주면서 안정적인 고정 단가로 신규 고객들을 유치해 주는 게 큰 장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Q6. CPA 마케팅을 통해서 광고주분들께 전달하고 싶은 궁극적인 가치가 있으실까요?


👨🏻‍🦱용훈 : 광고 대행업이라는 것 자체가 광고주가 돈을 벌 수 있어야지 거래가 지속되는 사업이다 보니까 일단은 대행사의 수익보단 광고주의 수익을 많이 고려하게 되고 실제로 DB를 전달받고 나서 매출까지 연계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에서 여러 가지 고민들을 같이 하는 것 같아요.


📌Q7. CPA 마케팅을 통해 광고주가 성공을 얻은 사례가 있을까요?


👨🏻‍🦱용훈 : 저희 같은 경우에는 대부분 다 오랜 기간 협업을 진행해 왔던 광고주분들이 많아요. 그분들을 평균적으로 봤을 때 한 300%~400% 정도 ROAS가 나오는 것 같고 ROI 기준으로도 200%은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광복 : 네 맞습니다. 저희도 ROAS 기준으로 보면 평균적으로 한 300에서 400%가 평균입니다. 물론 높게 나오는 곳들도 있긴 있어요. 근데 CPA 마케팅의 특성상 대행사는 DB만 공급하고, 세일즈는 광고주가 직접 진행하다 보니 광고주의 세일즈 역량에 따라 ROAS가 꽤 차이가 나는 편이에요. 최고로 높게 나왔던 성과를 보면 1000% 이상 나왔던 곳도 있었습니다.

 


📌Q8. 그럼, 지금부터는 조금 예민한 질문을 드릴 것 같아요. 업계에서는 CPA마케팅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가 꽤 많이 나오고 있더라고요. 이에 대한 두 분의 생각은 어떠신지?


👨🏻‍🦱용훈 : CPA 대행사가 매년 많이 생기고 있는데, 광고 운영에 이렇다 할 실력이 없는 대행사들이 CPA 대행을 맡으려고 해서 문제가 생기는 것 같아요. 가끔은 대행사가 손해를 보면서도 DB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개선하는 작업이 필요한데, 이런 것들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CPA 대행을 하게 되니까 결국 책임 회피와 같은 문제가 빈번히 발생하게 되는 거죠. DB의 퀄리티에서도 저희 같은 경우에는 사실 좀 투명하게 CPA 광고 대행을 하지만 DB 어뷰징이 됐다거나 정상적인 경로로 수집되지 않은 DB였을 때, CPA 대행에 대한 광고주들의 신뢰나 인식이 부정적이게 되는 것 같아요.


🧔🏻광복 : 위픽과 팀 퍼포먼스가 정말 꾸준히 CPA 마케팅을 할 수 있었다는 건, 어뷰징이나 불법적인 경로로 구축한 DB 공급 등의 문제 발생이 없다고 보시면 되거든요. 그래서 광고주 입장에서는 CPA를 맡기려고 하는 대행사가 어느 정도 있는지 확인하고 판단을 잘 해 주셔야 할 것 같고, CPA 마케팅의 업력을 중요하게 바라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Q9. CPA의 단가가 암암리에 가격이 결정된다고 하더라고요. 광고주분들은 계약한 단가가 적절한 금액인지 알 수 없다고 하던데 이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광복 : 우선, CPA 마케팅의 평균적인 시장 단가가 있긴 있어요. 다만, 문제가 되는 건 이 시장 단가를 무너뜨리면서 너무 높게 책정하거나, 낮게 책정하는 대행사가 있다는 거겠죠. 평균적인 시장 단가보다 낮으면 그만큼 DB의 질이 낮을 수 있고, 단가가 높다고 하더라도 꼭 좋은 DB를 공급해 주는 대행사만 있는 건 아니에요. 그래서 꼭 평균 시장 단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단가를 선택을 하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어떻게 보면 광고 대행사에서는 그렇게 큰 수익을 바라보고 진행을 하진 않거든요. 지속적인 관계 유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광고주의 성과를 먼저 기준으로 잡는다면 이러한 걱정은 빠르게 개선이 되지 않을까 싶어요.


📌Q10. 그러면, 두 분이 진행하는 CPA 단가를 공개해 주실 순 없으실까요?


👨🏻‍🦱용훈 : 업종마다 가격이 굉장히 다르긴 한데 저희가 그래도 오차 범위 내에서의 단가 표를 같이 제작을 했어요. 위픽과 팀 퍼포먼스가 함께 각 다루고 있던 카테고리마다 보편적인 시장 표준 단가를 제시했고, 양쪽 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을 거예요.





📌Q11. 유독 광고주 친화적인 느낌이 드는데, 팀 퍼포먼스만의 CPA 핵심 전략에 대해 공개 가능하실까요?


👨🏻‍🦱용훈 : 저희는 광고주 친화적인 대행사가 되어보려고 해요. 그렇게 하려고 하면 광고주의 사업에 대해서도 이해도가 좀 있어야 되는 것 같더라고요. 저희가 병원을 광고한다고 하면 병원의 사업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도, 제품이 어떤 건지 그걸 필요로 하는 고객들은 연령이 어떻게 되는지 파악을 하고 매체 선정과 타겟을 세분화해서 진행을 드리고 있어요.


📌Q12. 와 ! DB 마케팅이 필요한 광고주분들께는 너무 좋은 소식이겠어요. 그럼 마지막 질문입니다. 두 분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투명한 CPA 마케팅 생태계를 만들고 싶어하시는 게 느껴지는데, 이유를 말씀해 주실 수 있으실까요?


🧔🏻광복 : 일단 위픽은 광고주와의 상생 구조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요. 그것 하나로 시작한 회사이기도 하고요. 근데 광고주 또는 대행사 이 두 곳 중 어느 한 곳에서라도 손실이 발생이 되면 계약 유지가 어려워집니다. 대행사에서도 수익성을 안정적으로 가지고 가야겠지만, 일단 그것보다는 광고주 측의 성과가 목표한 만큼 잘 나오느냐에 포커스를 맞춰야만 해요. 그래야 이어질 수 있는 상생 구조입니다. 저희는 이 상생 구조가 가장 중요하고, 그렇기 때문에 투명한 CPA 마케팅 생태계가 꼭 위픽뿐 아니라 전체적인 광고대행업에서 유지되기를 바라는 마음인 것 같습니다.


👨🏻‍🦱용훈 : 저도, 광복 프로님의 말씀에 동의해요. 개인적으로는 광고 대행업이라는 것 자체가 결국에는 광고주가 어려워하고 번거로워하는 일을 도와주는 거니까 광고 대행업 자체에 저는 즐거움을 느껴요. 누군가한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게 되게 특별한 거잖아요. 그 특별함이 유지되려면 결국에는 광고주가 돈을 많이 벌어야 해요. 그래서 광고주 입장에서 투명해지는 그런 광고 대행업을 유지하고 싶은 마음입니다.

Comments


bottom of page